원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안전문화운동

재난대책본부 안전문화운동 민방위 시민행동요령 기상정보 자료실 게시판 Home 사이트맵 원주시청

안전이 우선입니다. 재난예방, 대응, 복구를 위한 재난대책본부 시민의 참여를 통한 안전문화운동

열대저기압인 태풍

기상청태풍정보바로가기
열대저기압인 태풍은 강한 비바람을 동반하고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북서태평양에서는 태풍(Typhoon), 북중미에서는 허리케인(Hurricane), 인도양에서는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한다.

세계기상기구(WMO)는 열대저기압 중에서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이 33m/s 이상인 것을 태풍(TY), 25∼32m/s인 것을 강한 열대폭풍(STS), 17∼24m/s인 것을 열대폭풍(TS), 그리고 17m/s 미만인 것을 열대저압부(TD)로 구분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도 태풍을 이와 같이 구분하지만, 일반적으로 최대풍속이 17 m/s 이상인 열대저기압 모두를 태풍이라고 부른다.

중심부근 최대풍속 세계기상기구 한국/일본
17m/s 미만(34knots미만) 열대저압부(TD : Tropical Depression)
17m/s -24m/s (34-47knots) 열대폭풍(TS : Tropical Storm) TS 태 풍
25m/s -32m/s (48-63knots) 강한 열대폭풍(STS : Severe Tropical Storm) STS
33m/s 이상(64knots이상) 태풍(TY : Typhoon) TY

주) 1 m/s ≒ 1.94 knots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은 7∼10월 사이에 많이 발생하며, 적도를 사이에 둔 남북 5 °이내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세계지도
태풍이 주로 발생하는 지역은 다음과 같다.
① 북대서양 서부, 서인도제도 부근
② 북태평양 동부, 멕시코 앞바다
③ 북태평양의 동경(東經) 180°의 서쪽에서 남중국해
④ 인도양 남부(마다가스카르에서 동경 90°까지 및 오스트레일리아 북서부)
⑤ 벵골만과 아라비아해

①,②,③ 지역은 7∼10월에 많이 발생하며, ④,⑤지역은 4∼6월과 9∼12월에 많이 발생한다.